관계대명사 한정적용법, 계속적용법,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쓰임 및 직독직해 해석
본문 바로가기
Toeic&English/TOEIC

관계대명사 한정적용법, 계속적용법,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쓰임 및 직독직해 해석

by 끝장토익 토익과외 2024. 5. 15.
728x90
반응형

관계대명사 한정적용법, 계속적용법,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쓰임 및 직독직해 해석

 

1. 관계대명사 한정적 용법

 

관계대명사절이 앞에 있는 선행사(사람, 사물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할때 한정적 용법이라 합니다.

예문을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People who are satisfied with what they have in life can live a happy life.

살면서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해하는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여기서 관계대명사절 who are satisfied with what they have in life 가 people 을 수식해주고 있는 형태이므로

관계대명사 한정적 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You must get the vitamins which are important to your health.

당신은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을 섭취해야 한다.

여기서는 관계대명사절 which are important to your health 가 the vitamins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입니다.

 

 

2.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절이 콤마(,) 다음에 사용되며 앞에 있는 선행사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입니다.

관계대명사는 [접속사+대명사]의 의미를 가지며, 접속사는 문맥에 따라 and,but,for 등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Heath Robinson, who died in 1944, was a graphic artist and cartoonist.
= Heath Robinson,and he died in 1944, was a graphic artist and cartoonist.
Heath Roninson은 1944년에 죽었는데, 위대한 그래픽아티스트이자 만화가였다.

 

위의 문장은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을 사용한 문장이고
아래의 문장은 접속사+대명사를 사용한 문장입니다. 형태는 약간 다르지만 같은 의미입니다.

 

I tried to repair my car, which I found very difficult.

= I tried to repair my car, but I found it very difficult.

나는 내차를 수리하려고 했는데, 그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여기서는 접속사 but 과 대명사 it 을 생략하고 which를 대신 사용해주었습니다.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에서 주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 선행사가 구, 절일 경우에는 계속적 용법으로만 사용합니다.

 

He wanted to come, which was impossible.

그는 오고 싶어 했는데,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여기서는 which의 선행사가 to come (부정사구) 입니다.

 

Bears eat herbs after their winter sleep, which helps the bears to get over their tiredness.

곰은 겨울 잠을 자고 난 후 풀을 먹는데, 그것은 곰들이 피곤함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기서는 which의 선행사가 앞 문장 전체입니다.

 

토익 문법 문제에서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은 아래 내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은 that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Young-su, that can speak English and French fluently, works as a tourist guide. ( X )

Young-su, who can speak English and French fluently, works as a tourist guide. ( O )

 

위의 문장은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에서 that을 사용하였으므로 잘못된 문장입니다.

계속적 용법을 사용할때는 절대 that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토익 문법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이니 꼭 암기해두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위 내용은 끝장토익토익과외 실제 수업 자료 중 일부분입니다. (수업의 모든 자료는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강사 자체 제작한 교재로 수강생분들의 단기간 성적향상으로 입증된 최고 양질의 토익 자료입니다!)
수업자료 전부(문법, 어휘, Part 7, L/C 등)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class' 상세 내용 & 신청 링크
(실제 과외 수업의 모든 토익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https://cafe.daum.net/toeicfinish/IUCi/75

 

온라인 class 수업 안내

일대일 집중 class의 모든 수업자료를 pdf 파일로 전송 혹은 출력하여 택배로 보내드립니다.  신청 방법- 카톡 아이디: loveEng 로 연락 온라인 class 수업 안내 - 시간이나 지역적 제약으로 과

cafe.daum.net

 

 

 

 

3. 전치사 + 관계대명사

 

전치사 + 관계대명사를 이해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이것을 목적격 관계대명사 변형이라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근본은 같은데 스타일만 살짝 다른 것이죠.

다음 문장을 한번 살펴봅시다.

 

This is the bag (which I put my book into).

 

괄호 친 부분을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변형이라고 이해해 봅시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동사 뒤에 목적어가 없어야 하지만

저 문장에서는 전치사(into) 뒤에 목적어가 없습니다.

 

그리고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있고

이 문장에서도 관계대명사 which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This is the bag (I put my book into).

 

그래서 관계대명사의 변형으로 이해하자고 하는 것입니다.

거의 비슷하죠^^;;

 

자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생기는데요..

 

전치사는 항상 전치사 + 명사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하지만 이 문장에서는 into라는 전치사가 뒤에 명사가 없으니

혼자 있기가 외롭나 봅니다.^^;;

 

그래서 다음 문장처럼 into가 위치를 이동하게 됩니다.

즉 관계대명사 앞으로 이동하는 것이죠.

 

This is the bag into which I put my book.

 

이것이 바로 전치사 + 관계대명사가 발생하는 진짜 이유입니다.

 

하지만 전치사 into가 which가 그리워서 왔는데

관계대명사 which가 없어지면 안 되겠죠?

그래서 이때 which는 생략할 수가 없습니다.

 

자 이제 알아봐야 하는 것은 해석 방법입니다.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중요하지요..

which를 생략하고 안 하고는 문법 문제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전치사 + 관계대명사가 들어간 문장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4. 관계대명사의 직독직해 해석

 

I met the girl who my friend liked.

1. 문장을 두개로 나눕니다.
문장이 길면 해석하기 힘들고 느리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로 연결된 한 개의 문장을 두 개로 나눈다.
I met the girl + who my friend liked.

 

2. 그런데를 넣어 두 문장 붙여 해석합니다.
나눈 다음 그런데, 그래서, 그리고 등의 자연스러운 접속사를 넣어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합니다.
나는 소녀를 만났다... 그런데 그를 나의 친구가 좋아 했었다.


3. 관계대명사가 주어면 주어로 목적어면 목적어로 해석합니다.
who는 liked 타동사의 목적어이기 때문에 목적어로 해석합니다.

who는 주격과 목적격 둘 다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해석에 유의합니다.
접속사(who)는 두 문장을 연결 할 때 앞으로 이동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목적어 자리에 있지 않고 앞으로 이동 한 것을 영어에서는 도치라 합니다.

 

I met the girl who my friend liked.
나는 소녀를 만났다… 그런데 그를(who) 나의 친구가 좋아 했었다.

 

728x90

 

: [전치사 + 관계대명사] 직독직해

 

I met the girl with whom we enjoyed the game.

I met the girl with him.
him은 “그를” 이라고 해석하지만 with와 함께 붙어 “그와 함께”라고 해석합니다. 즉 전치사는 대명사와 함께 쓰여 대명사의 뜻을 약간 바꾸어 해석합니다.

him 그를 — with him 그와 함께
her 그녀를 — to her 그녀에게
us 우리를 — from us 우리에게로부터


I met the girl with whom we enjoyed the game.
with whom을 그를 이라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전치사와 함께 쓰였으니 “그와 함께”라고 해석합니다.
(나는 소녀를 만났다… 그런데 그와 함께 우리는 게임을 즐겼다.)

 

해석 요령은 한 가지만 터득하면 됩니다

 

전치사 + 관계대명사를 따로 해석하는 것이지요.

This is the bag / into which / I put my book.

 

자 이 문장에서는 저렇게 분리를 해서 into which를 따로 해석하자는 것입니다.

into which I put my book을 함께 해석하려니 힘든 것입니다.

(저기서 which는 바로 앞에 있는 the bag입니다.)

 

1. 이것은 그 가방이다

2. 가방 안에

3. 나는 내 책을 넣었다

 

2번을 따로 해석하는 것이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핵심입니다.

on which라면 가방 위에라고 해석하고

with which라면 가방 옆에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물론 모든 문장이 저렇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대부분 저렇게 해석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관계대명사는 전치사 바로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것이니까 관계대명사를 앞의 명사로 바꾸어(수학적으로 말하면 대입하여) 해석하면 됩니다. [전치사 + 관계대명사]앞에서 “그런데”라는 말을 하면서 한 호흡 가다듬고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형태를 읽으면 바로 이것이 직독직해입니다.

 

(1) He’s the actor / to whom she was talking.

그는 배우다 (그런데) 배우에게 그녀는 이야기 하고 있었다.

 

(2) It is the studio / for which he works.

이것은 스튜디오이다 (그런데) 이 스튜디오를 위해서(또는 에서) 일을 한다.(한국어에서는 느낌상 “work at 장소“을 쓸 것 같지만 영어에서는 work for를 사용합니다.

 

(3) She is the woman / about whom I told / you.

그녀는 여자다 (그런데) 그 야자에 대해서 나는 말했다 너에게

 

(4) The woman / with whom / I was dancing / stepped on / my toe.//

그 여자는 (그런데) 그 여자와 함께 / 나는 춤을 추고 있었는데 / 밟았다 / 발가락을

 

 

#관계대명사 종류,#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관계대명사 생략,#지시 대명사 지시 형용사,#관계대명사 that,#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생략,#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that,#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whose,#관계부사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whom,#관계대명사 제한적용법,#전치사구,#관계대명사 where,#관계대명사 that,#전치사 with,#관계대명사 what,#직독직해 영어 학습법,#grammer in use 초급책

 

 



[토익과외] 강사소개 및 수업안내 Expert TOEIC Tutoring!
https://cafe.daum.net/toeicfinish/IUCi/73

'토익 개요 및 단기간 점수 향상 공부 방법 컨설팅 특강 (2시간)' 상세 내용 & 신청 링크
https://cafe.daum.net/toeicfinish/IUCi/71

 

[토익과외] 강사소개 및 수업안내 Expert TOEIC Tutoring!

원하시는 토익 점수 만들어 드립니다! 단기간 성적향상 '끝장토익토익과외'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대기업 해외부서 근무 / 대형학원 강의 및 다수 대학 출강 토익 만점을 보유

cafe.daum.ne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