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리트논술 준비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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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리트논술 준비에 참고하세요

by 끝장토익 토익과외 2013.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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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daum.net/snuleet/4KSj/58997

 

안녕하세요. 논술강사 나의 논술입니다. 올해로 10년이 됐네요. 아직 이렇다할 성공 못해 부끄럽지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합격하신 분들 축하드리고 떨어지신 분들 기운내시고 새로 준비하시는 분들 힘내십시오.

2014학년도 6회 시험은 다시 8월에 보내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자소서 써보시라고 잔소리도 해봅니다.

 

리트논술 기출문제 유형별 분류표 (나의 논술)

요약형

1

[예시 2007.12.20] 1. 제시문 (가)와 제시문 (나)의 중심 생각을 각각 밝히고 비교하라. (200~400자) - 인간 본성

2

[예비 2008.1.26] Ⅰ. 제시문 (가) ~ (라)를 통치 원리에 따라 둘로 분류하고, 같은 원리를 담고 있는 제시문끼리 묶어서 요약하시오. (350~450자, 20점) - 통치원리

3

[1회 2008.8.24] 1. 제시문 (가)와 (나)를 논지의 차이점이 드러나게 요약하시오. (400~500자, 20점) - 인간 의식, 정신, 영혼에 관한 과학적 설명 가능성

4

[2회 2009.8.23] 1. 개인에게 도덕을 강제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점들을 비교하시오. (600~800자, 40점) - 도덕의 강제

5

[4회 2011.8.21] 1- (1) 제시문 (가), (나)의 논지를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00∼400자, 15점) - 사형

비판형

1

[예시 2007.12.20] 2. 글 (다)의 관점에서 글 (라)의 ‘살비아티’의 주장을 평가하라. (300~500자) - 사유의 경제성 원리

2

[예시 2007.12.20] 3. 제시문 (마)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제시문 (바)로부터 어떤 주장을 추론할 수 있다. 이 주장을 논증의 형태로 구성하라. (500~700자) - 재능의 불평등 문제

3

[예비 2008.1.26] Ⅱ. 제시문 (나)와 (다)를 각각 활용하여 제시문 (가)의 주장을 비판하시오. (600~800자, 30점) - 반증주의의 한계

4

[1회 2008.8.24] 2. 제시문 (나)와 (다)의 주장의 차이를 밝히고, 그 중 한 주장의 논거를 근거로 하여 제시문 (가)의 견해를 옹호하거나 또는 비판하시오.(600~800자, 30점) - 행동철학 및 실천적 학문

5

[3회 2010.8.22] 1. 제시문 (가)의 내용을 요약하고, (가)의 핵심 개념들을 활용하여 제시문 (나)의 주장을 평가하시오. (600~800자, 40점) - 폭력

6

[4회 2011.8.21] 1 - (2) “나는 디오도토스와 다른 이유에서 그의 결론에 동의합니다.”로 시작하는 연설문을 작성하시오. (700∼800자, 30점) - 사형 / 작문에세이형?

7

[5회 2012.7.22] 1. 다음은 ‘갑’과 ‘을’의 토론의 시작 부분이다. 토론의 맥락을 고려하여 ‘을’의 두 번째 발언을 쓰시오. (900~1100자, 40점)

<조건>

1. ‘갑’의 논거를 모두 찾아 각각에 대해 비판할 것.

2. ‘을’의 입장을 강화하는 새로운 추가 논거를 제시할 것.

- 구조개혁과 합리적 선택 / 작문에세이형?

논술형

1

[예시 2007.12.20] 4. 위 제시문 (마)와 (바) 각각의 관점에서 지역할당제를 정당화할 수 있는 논거를 제시하고, 이러한 논거의 적절성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300~1500자) - 지역할당제

2

[예비 2008.1.26] Ⅲ. 제시문 (가)와 (나)를 활용하여, 시민의 재판 참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조건>에 맞게 논술하시오. (1200~1500자, 50점) - 시민재판참여

3

[1회 2008.8.24] 3. 제시문 (가)와 (나)의 논점들을 비교하시오. 그리고 이를 참고하여 인도적 개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1300~1500자, 50점) - 인도적 개입

4

[2회 2009.8.23] 2.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지를 활용하여 <보기>에 서술된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을 현재 누가 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1300~1500자, 60점) - 인권침해

5

[3회 2010.8.22] 2.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지를 활용하여 <보기>에 나타난 판사의 판결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1300~1500자, 60점) - 판사의 판결

6

[4회 2011.8.21] 2.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지를 활용하여 <보기>의 사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논술하시오. (1,200~1,400자, 55점) - 도시개발

7

[5회 2012.7.22] 2.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지를 분석하고, 그 중 한 제시문의 관점에서 인권과 민주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1300~1500자, 60점) - 인권과 민주주의의 관계

제시문형 논술 시험 일반적 원칙 (나의 논술)

요약형

비판형

논술형

논제요구

논제표현은 변주될 수 있지만 원리를 파악하시면 알아챌 수 있어요.

요약하시오.

비교하시오.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평가하시오.

옹호하거나 또는 비판하시오.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평가목표

사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

의뢰인처럼 - 사건의 본질은 당사자가 가장 잘 알죠. 당사자 의중 그대로 간파하는 게 법조인의 기본소양이겠고요. 제시문과 요약답안이 다른 소리를 하면 안되는거죠.

입장을 정하고 상대를 옹호하거나 비판하고

검사, 변호사처럼 - 검사 변호사라고 자기 주장만 고집하진 않죠 반증고려대처도 합니다. 하지만 리트논술 비판형 문제의 경우 검사 또는 변호사 역할만 충실히 해도 훌륭합니다. 비판 이전에 정확한 독해를 통한 요약이 선행되는 건 당연하겠고요. 요약한 내용을 답안으로 표현안할 뿐이죠.

입장 간의 논쟁을 평가하고 저울질해야

판사처럼 - 판사는 검사와 변호사의 장단점을 모두 캐치해야하며 이를 저울질해서 한 쪽 손을 들어줘야 하죠. 이런 흐름으로 답안작성하시길 추천합니다.

논증방향

제시문 간 논점비교요약되도록 (복수제시문이므로)

단일 제시문 단순 요약 문제는 리트논술에서 출제된 적 없습니다. 가장 기본형이면서 가장 어려운 유형인데 말입니다. 따라서 현행 리트논술 포맷대로라면 개별 제시문의 줄거리를 요약하는 답안은 불필요합니다. 정확한 독해를 통해 파악된 줄거리, 논지 등을 쓰는 게 아니라 그러한 줄거리, 논지들 사이에서 연상되는 의미있는 비교점을 원고지에 쓰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써야하는지는 논제가 요구합니다.

요약기반한 제시문 간 일방향논증

요약문제 대부분 1번에 나오죠. 2번 논술형에 포함되기도 하고요. 즉 요약문제는 빠지지 않고 꼭 나옵니다. 따라서 비판형 문제에 요약비중은 줄이거나 빼세요. 방향을 정한 비판이나 옹호를 하면 충분합니다.

요약기반해 비판포함한 제시문 간 양방향논증 (논지 모두에 대한 평가란 각 입장의 장단점을 모두 따져야되는 것)

리트논술 2번 1300자 밖에 안되는데 요약, 비판할 자리 없습니다. 요약을 별도로 요구하면 짧게 서술할 뿐 논술 자체에 집중할애하세요. 양방향 논증 논술 즉 각 입장 장단점 저울질 서술하는 것 자체가 비판을 한 거니까 판사 판결문처럼 작성하시면 됩니다.

요약성격

제시문과 요약답안의 내용차이 없도록 객관적으로 독해 및 서술

요약능력 떨어지는 법조인은 법학적성이 떨어지는 겁니다.

비판에 선행해 요약을 주문하는 경우 답안 분량은 요약보다 비판이 더 많은 게 일반적

요약 부분은 논술부분에 활용될 논점만 비교 요약

요약을 별도로 논제에서 요구하는 경우 가급적 요약부분과 논술부분 구분서술해주세요. 채점자체를 별도로 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리고 요약부분에서는 입장을 취해 평가하는 차원아닌 건조하게 중립적으로 쓰면 됩니다.

논술강도

반론고려대처 불필요

반론고려대처 가점

비판만 잘해도 충분합니다. 반론고려대처할 분량이 안나올겁니다.

반론고려대처 필수

논술성격

논술불필요

일방향논술

검사가 변호사를 향해서, 변호사가 검사를 향해서 공격이라도 제대로 하면 충분하겠습니다.

논술부분은 선택한 입장에 따라 요약부분을 장단점으로 평가 저울질해 선택입장관철하는 것

논술부분 구성

논술불필요

일방향논술

① 상대입장 장점

상대입장 단점

자기입장 단점

자기입장 장점

② 자기견해

반론고려

재반박대처

①② 방식 다 가능하며 흐름, 구성은 직접 디자인하셔도 좋습니다. 내용이 중요하죠.

검사는 이런 장점이 있지만 이런 단점들이 많다 물론 변호사도 이런 단점들이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장점들 때문에 오늘 재판은 변호사가 이겼다 이런 흐름을 저는 추천하는 거고요. 제시문 2개 나오는 2개 입장 싸움이든 제시문 3개 나오는 3개 입장 싸움이든 똑같습니다. 같은 원리 적용하시고 리트논술 2번은 윤리시험이 아니라 싸움이라는 점 상기하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제시문형 논술 시험 일반적 원칙 (나의 논술).hwp

첨부파일 리트논술 기출문제 유형별 분류표 (나의 논술).hwp

두 개 파일 출력하셔서 기출문제와 함께 자주 보셔서 익숙하게 적응하시는 게

올해 리트논술 대비 첫 출발로 좋습니다. 교육과정평가원, 로스쿨 협의회에서 밝힌 공식 보도자료의 문제유형분류는

저와 다릅니다. 저는 좀더 단순하게 요약, 비판, 논술 3가지 유형으로 정했습니다.

그 다음엔 연습문제로 대입기출문제들을 활용하시는 게 가장 좋고요.

나.


현대 국가는 사회 전반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자 하는 목적에서 국민의 자유를 제한하
곤 한다. 대표적 예로는 좌석 안전띠의 착용 강제를 들 수 있다. 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안전띠를
하지 않은 운전자를 법규로 규제하여 왔는데, 일부 주에서는 운전자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모든 승
객들에게 안전띠의 착용을 강제하고 있다. 자신의 선택에 따라 안전띠 착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
록 해야 한다는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은 고속
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이용할 경우 전 좌석에서 안전띠를 착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
할 때에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으로 관련 규정을 강화하였다. 또한 택시나 고속버스 같은 대중교
통 이용자가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운전기사가 승차를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하고 있다. 안전띠 착용 규정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
고 교통질서를 유지하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여 사회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3)


독일의 ‘영업시간 제한법’은 일반인을 상대로 하는 소매상점의 영업 개시 및 종료 시간을 규제하
는 법률이다. 이 법률은 근로자에게 건강ㆍ여가ㆍ수면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
려 사회적 활동을 할 기회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그러나 영업의 자유 및 구매의 자유
를 제한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영업시간 제한법에 따르면 소매상점은 다음 시간에는 영업을 할 수 없다.
①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6시 이전, 오후 8시 이후
② 일요일과 공휴일: 하루 종일
이 법률은 점원을 고용하고 있는 소매상점뿐 아니라 소유주가 직접, 혹은 가족 구성원과 함께 운
영하는 상점에 대해서도 동등하게 적용된다. 다만 약국, 주유소, 기차역이나 공항 내 상점은 예외로
한다.

논제 2. 제시문 (1)과 (2)의 관점을 비교하고, 둘 중 하나의 관점에 입각하여 제시문 (3)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50점)

위 문제는 재작년 고려대 수시 논술 문제입니다. 논제 2는 600자 분량이었고 논제 1은 단일제시문을 400자로 단순요약하는 형태로 이 유형은 고려대에만 나오더군요. 리트엔 나온 적 없고 안 나올 것 같습니다. 주제면에서 리트논술, 심층면접과 유사한 방향이 읽혀서 붙여봤습니다. 대입논술도 2시간 반, 3시간 시험은 거의 없는 걸로 압니다. 100분인 경우도 있긴 한데 대부분 논술시험은 2시간으로 리트논술과 같습니다. 이 고려대 문제는 3번에 수리논술이 추가된다고 해도 총 분량이 1000자 정도로 현행 리트논술 2200자의 절반 정도입니다. 고3 학생과 대학 졸업반 학생에게 2시간 동안 요구하는 능력치에 차이가 큰 편입니다. 겉보기와 달리 리트논술의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랍니다.

아래 성균관대 재작년 수시논술 문제 경우 더욱 노골적으로 리트논술, 심층면접 주제와 유사합니다.

[문제 2] [문제 1]의 두 입장 각각에 근거하여 <보기 1>의 결정을 평가하시오. (25점)


<보기 1>


오랜 기간 동안 합법적으로 운영되어온 여인숙 인근에 학교가 들어섰다. 학교보건법 상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안에서는
숙박업을 할 수 없다. 현행법에 의한 형사 처벌을 피하려면 여인숙은 이전하거나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여인
숙 주인은 해당 법 조항에 대하여 헌법소원을 제기하였으나 패소하였다. 다음은 헌법재판소 재판부의 결정 이유 요지의
일부이다. “이 사건 법률조항은 여관의 유해환경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여 학교 교육의 능률화를 기하려는 것으로서 그
입법목적의 정당성이 인정되고, 유해환경으로서의 특성을 갖는 여관영업을 정화구역 안에서 금지한 것은 위와 같은 입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이고 적절한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여관영업을 금지함으로써 건물소유자 내지 여관
업자가 입게 될 불이익보다는 이를 허용함으로 인하여 학교 교육의 능률화를 기할 수 없는 결과가 더 크다고 할 것이므
로, 이 사건 법률조항은 직업수행의 자유 및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는다.”


[문제 4] [문제 1]의 입장들에 근거하여, <보기 2>에 소개된 제도 도입의 취지를 평가하시오. (25점)


<보기 2>


미국에서는 형사사건의 약 90%가 유죄인정을 전제로 형량을 감해주는 플리바게닝(Plea Bargaining) 제도로 해결
되고 있다. 우리나라 형사소송법에서는 이 제도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11년 7월 우리나라 국무회
의에서 수사에 협조하면 형벌을 감면받는 등 수사권 강화를 위한 몇몇 제도들이 통과됨으로써, 향후 플리바게닝 제
도가 형사소송법과 형법에 새로 도입될 전망이다.

모든 문제가 대입논술과 리트논술의 유사성을 보여주는 건 아니지만 우리나라 현행 교육법 상 논술시험 문제는 정교수가 출제하게 되어 있어서 출제 풀이 겹칩니다. 국정원 등 공기업 논술 역시 교수에게 의뢰하는 걸로 아는데 출제방향과 채점을 회사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대입논술, 리트논술과는 다른 시험으로 분류합니다. 대입기출문제 많이 보시는 게 리트논술에도 큰 도움이 되며 그 다음에 학원가의 모의예상문제를 접하시는 게 효과적인 순서입니다.

리트논술 역시 최근 2년간 두드러진 변화로 작문에세이형의 도입을 들 수 있는데

대입논술 역시 그런 변화가 보입니다.

아래 한양대 작년 모의 문제에서 발견됩니다.

[논제] 아래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가)와 (나)에 제시된 문제점의 원인을 (다)의 시각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하고, (라)의 관점에 입각하여 그 문제점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1400자)


<조건>


1. 경제지표 외에 행복지수의 조사가 필요한 이유를 아래 지문에서 찾아 서론에 요약하시오.
2. 필자 자신의 현재와 미래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활용하시오.

가장 최근 문제는 아래 작년 연세대 수시 논술 문제입니다. 논제요구나 분량 면에서 리트논술과 많이 비슷합니다.

〈문제 1〉 제시문 (가), (나), (다)에 공통된 주제어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가), (나), (다)를 비교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문제 2〉 제시문 (라)의 의미를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제시문 (가)의 논지를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끝으로 이번에 연재된 신문기사 통해 우리나라 논술시험 환경에 대해 파악하시면 좀더 자신감갖고 리트논술 준비에 임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되길 바라고 로스쿨 입시와 리트논술에 대한 정보와 기사도 더 많아지길 기대해봅니다.

 

경향신문 [신년 기획 - 대학입시 현장보고서 2013] 대입 논술시험의 역사

경향신문 [신년 기획 - 대학입시 현장보고서 2013](3) 전문가가 말하는 논술

경향신문 [신년 기획 - 대학입시 현장보고서 2013](3) 한탕 승부 논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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