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2024년 1월 25일 GTX A,B,C 연장, D,E,F 신설 노선, GTX평택 GTX천안 연장 노선, X-TX 도입 발표
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Real estate

부동산 정책 2024년 1월 25일 GTX A,B,C 연장, D,E,F 신설 노선, GTX평택 GTX천안 연장 노선, X-TX 도입 발표

by 끝장토익 토익과외 2024. 1. 29.
728x90
반응형

부동산 정책 2024년 1월 25일 GTX A,B,C 연장, D,E,F 신설 노선, GTX평택 GTX천안 연장 노선, X-TX 도입 발표​

GTX 연장 노선(GTX신설 및 연장노선)

부동산정책 뜯어보기

따끈따끈한 소식!

바로 어제 정부에서 GTX 철도노선 연장 계획을 발표했어요.

윤정부 대표적인 정책으로 '출퇴근 30분' 시대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총선 전 표심잡기에 한창 물들인 정책인 듯하나 그래도 우리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죠.

이번 교통분야 혁신 전략에서 발표된 내용은

  1. GTX A, B, C 개통과 연장노선
  2. GTX D, E, F 신설과 노선발표
  3. X- TX 노선 도입

이렇게 주요 3가지의 굵직굵직한 내용이 등장했습니다.

보기 쉽게 아래 노선표를 보시죠!

GTX 노선표

기존 GTX A~B구간을 연장시키고 GTX D~E까지 신설되었어요.

평택, 천안아산까지 연장된다니,,!

진짜 한국은 철도국가네요. ㅋㅋㅋㅋ

아직 정확한 역 위치나 명칭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미 발표난 직후 부동산 업계는 후끈후끈 달아올랐다고 해요.

지금 이 순간에도 발빠르게 투자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출처 국토교통부 발표자료

GTX 노선이 확정시됨에 따라 수도권 어디든 1시간 내외로 이동가능합니다.

신세계네요. 와우..

 

GTX A B C 개통 및 연장

GTX A

우선 GTX 노선 중 가장 빠르게 개통예정인 (올해 개통) GTX-A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명 파주(운정)-동탄 선이었는데요. 이번에 평택까지 연장되는 GTX A노선이에요.

 

1구간) 운정~서울역 54~70분 → 20분

2구간) 수서~동탄 75~79분 → 19분

3구간 연장) (동탄) ~ 평택 지제 / 20.9km

서울~동탄~평택 등 회사 근무지로 인해 이동이 많은 구간인데요.

평택까지 이어지면 정말 출근러들에게는 편할 것 같아요.

가장 빠른 개통 노선인 수서~동탄은 3월 30일 개통될 예정이고요.

파주운정- 서울역까지는 2024년 말까지 개통된다고 해요.

전구간 개통일은 2028년 시행된다고 합니다.

저도 이 A노선을 가장 유심깊게 보고있는데 GTX A노선이 개통되면 저도 바로 이용해보려고요.

GTX B

GTX B는 인천~남양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이번 발표덕분에 인천~남양주 마석~ 가평 ~ 춘천까지 확대되었어요.

1구간) 인천~서울역 80~95분 → 30분

2구간) 마석~청량리 45~75분 → 23분

3구간 연장) (마석) ~ 춘천 / 55.7km

GTX B노선은 전 구간 모두 24년 상반기 착공예정이라고 해요.

개통은 2030년 예정으로 보고있습니다.

인천에서 춘천까지 이어지는 구간이라니

신선하네요.

GTX C

GTX는 삼성역라인으로

양주 덕정 ~ 삼성 ~ 수원까지 이어지는 구간이에요.

추가 연장되어 동두천 ~ 천안아산까지 이어지게 되었어요.

1구간) 덕정~삼성역 75분 → 29분

2구간) 수원~삼성역 70~80분 → 27분

3구간 연장)

1. (덕정) ~ 동두천 / 9.6km

2. (수원) ~ 아산 / 59.9km

GTX C는 24년 1월 착공되었으며 2028년 개통 예정입니다.

북쪽으로 양주~ 동두천까지 연장되었고

남쪽으로는 평택 그리고 천안아산까지 늘어났습니다.

평택은 이번 연장 발표로 인해 GTX A, C 수혜를 받았으니

정말 기쁘겠네요.

 

GTX D,E,F 신설 노선

GTX D, E, F 노선 신설

새로 신설된 노선

GTX D,E,F 라인입니다.

노선표가 아예 확정은 아니고 정부가 1~2단계를 거쳐 35년 개통을 목표로 임기내 동시 예타 통과를 추진한다고 해요. 그래서 추후에 변동될 가능성이 있어요.

GTX D, GTX E, GTX F

GTX D

GTX D는 김포와 인천~ 팔당원주까지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삼성 강남라인을 지나가는 점에서 상당히 좋아보여요.

김포/인천~팔당/원주

그리고 추가적으로 광명시흥, 강동구까지 반영한다는 계획입니다.

GTX E

E노선은 인천~ 부천대장 ~ 연신내~ 남양주 덕소까지 이어줍니다.

연신내역은 현재 3호선, 6호선이 통과하는데요,

GTX A, GTX E까지 개통된다고 하면 총 4개의 역이 지나갑니다.

은평구가 서울에서는 북부에 있어서 그런지 약후된 지역인데

앞으로 어떻게 발전될지 기대가 되네요.

GTX F

GTX F는 마치 둥그런 띠를 두르고 있는 것 같아요. 뱅글뱅글~ 돌 수 있겠네요. ^^

의정부~ 덕소(남양주) ~ 교산(하남) ~수원 ~ 부천 ~ 대곡(고양)까지 이어지는 F노선입니다.

교산~왕숙2 라인을 우선 추진한다고 합니다.

의정부 남양주 하남 수원 부천 고양

경기권을 이렇게까지 크게 이어줬네요.

실현된 모습이 상상이 안되는데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너무 궁금합니다.

X-TX 지방광역급행철도 신설

X- TX 도입 (X-TX가 뭐죠? 채널이름인가요?)

이번 교통정책에 지방권 교통권 개정안도 담겨져있습니다.

바로 X-TX 철도인데요.

무슨 채널이름같기도하고요...ㅋㅋ;;

지방에도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TX)를 도입하여 더 빠른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희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XTX 노선은 대전~ 세종~ 충북 ~청주공항 ~그리고 수도권까지 연결되는 구간입니다.

충청권까지 이어줘서 지방에도 많은 인재가 떠나가지 않게끔 되었음 좋겠네요.

#GTX 발표를 보니 정말 기대가 많이됩니다.

#출퇴근30분 정책이 찐 현실이 될까요?

아직 상상은 안되지만 실현되면 너무 기쁠 것 같아요!

그럼 안녕~

728x90
반응형